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많은 산들 중에 내장산, 덕유산, 변산반도 등산코스 총정리를 가지고 왔습니다.
산의 특징들도 간략하게 정리해 놓을 테니 산행 전에 한 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날씨가 풀리면서 산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늘어날 것 같은데요!
산행 전에는 항상 본인의 체력에 맞는 코스 계획과 함께 철저한 준비 후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산은 코스별로 난이도 있는 산들도 많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를 하고 가지 않으면 미리 계획했던 것들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각종 의약품과 식음료 등을 잘 챙기고 산행 전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강원도에 있는 대표 산들 중 '덕유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내장산 코스 총정리 보러가기 ▼
ㅣ덕유산ㅣ
백두대간의 중심
한국의 남서쪽에 자리 잡은 덕유산은 자연경관을 즐기기에 정말 좋은 곳입니다.
해발 1,614미터의 높이로 우뚝 솟은 덕유산은 울창한 숲과 폭포,
바위 봉우리가 특징인 아름다운 경관을 가지고 있는 산입니다.
덕유산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가을 단풍입니다.
여유롭게 산책하거나 등산에 도전하면서 진홍색과 금색 나뭇잎이 비탈을 장식하는 숨 막히는 장관을 보기 위해 많은 분들이 덕유산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또한, 덕유산 곳곳에 산재해 있는 수많은 불교 사찰과 암자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구인사는 고요한 분위기가 있어 순례자들과 위안을 위해 찾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지역의 과거를 담고 있는 석탑과 요새를 포함한 고대 유물과 역사 유적지의 본거지이기도 합니다.
그럼 이제 덕유산의 등산코스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ㅣ코스 총정리ㅣ
▶남덕유산코스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 남덕유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탐방코스입니다.
편도 3.6km이고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산행길이 가파른 편이고 정산부근에 있는 계단은 경사가 심한 편이라 산행에 숙련되어 있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코스입니다.
남덕유산은 남쪽에 위치해 있는 최고봉으로 1,508m이며 지형이 험준한 편이나
겨울에 설경을 보기 위해 많은 등산객분들이 찾는 곳입니다.
탐방로 초반 1.5km 는 평탄한 구간이나 영각 2교가 시작되는 구간부터 영각재까지 경사가
꽤나 있는 편이고 대부분이 바위와 돌계단으로 되어 있어 안전에 유의해 방문하셔야 하는 곳입니다.
고도도 꽤나 높은 편이기 때문에 기후변화가 클 수 있으니 여분의 옷과 식량 등을
잘 구비해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향적봉 2코스
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 구천동 33경을 따라서 향적봉까지 이어져있는 코스입니다.
편도 거리 8.5km이고 소요시간 약 3시간 정도입니다.
백련사까지 완만한 경사이기 때문에 온 가족이 즐기실 수 있는 산책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덕유산의 구천동 계곡과 폭포를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가족단위로 덕유산 방문 예정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코스입니다.
구천동 어사길을 따라 걷다 보면 월하탄, 비파담, 구천폭포 등 옛 선인들의 정취를 느끼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니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향적봉 1코스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곤돌라를 이용하여 탐방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하게 덕유산을 즐길 수 있는 코습니다.
설천봉애소 향적봉까지 편도로 0.6km이고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경사가 완만해서 산책하듯 산행하실 수 있는 코스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하셔도 편하게 덕유산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운영하는 관광곤돌라를 이용하여 덕유산 최고봉인 향적봉을 쉽게
가볼 수 있고 겨울에 가면 상고대와 설경을,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군락을 볼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는 코스입니다.
▶삿갓재코스
황점마을에서 황골계곡을 따라 삿갓재대피소까지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편도 거리는 3.4km이고 소요시간은 약 1시간 40분 정도입니다.
탐방로를 따라서 계곡이 있어 계곡물이 흐르는 소리를 들으면서 산행할 수 있는 매력 있는 코스입니다.
중간지점까지는 완만한 오르막이긴 하나, 중간지점을 지나면 가파른 계단이 있어
다소 쉬운 코스는 아닐 수 있으니 준비 운동 후 산행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삿갓재코스는 백두대간과 남덕유산을 비롯해 향적봉을 가기 위한 대피소를
최단 시간으로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간단한 간식을 구매할 수 있으니 더 올라가실 분들은
대피소에서 재정비 후 산행을 재개하시길 바랍니다 :-)
▶서창코스
서창공원지킴터에서 시작해서 향로봉과 안국사로 갈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편도 3.8km이고 소요시간은 2시간 예상됩니다.
한국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손꼽히는 가을철에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적상산성과 안국사의 역사를 느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며
서문을 거쳐서 적상산을 탐방하는 것이 쉬운 탐방코스입니다.
경사가 완만하고 거리가 길지 않아서 어렵지 않은 코스라 누구나 방문하실 수 있는 곳이라 생각됩니다.
▶월성재코스
월성에서 월성재를 갈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3.6km이고 소요시간은 1시간 50분 예상됩니다.
다양한 모양의 바위들 사이로 흐르는 맑은 물과 함께 계곡을 따라 산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코스 대부분이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져 있어 초보자 분들도 오르실 수 있을 만한 탐방로입니다.
남덕유산코스 중 비교적 쉽고 겨울철에 설경이 아름다워서 겨울에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곳입니다.
다만, 겨울에 방문 시에는 음지인 곳이 많아 결빙된 구간이 있으니 반드시 아이젠 착용이 필요합니다!
▶오수자굴코스
백련사에서 오수자굴을 통해 중봉으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겨울에는 오수자굴에서 거꾸로 자라는 고드름을 볼 수 있고 중봉에서 덕유평전의 경관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백련사에서 오수자굴-중봉까지 이어지는 탐방코스로 완만한 경사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갈 수 있고,
봄철은 철쭉과 진달래군락, 여름에는 원추리군락이 아름답고,
계절마다 새로운 야생화와 지리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입산가능시간이 따로 있으니 참고 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입산가능 시간 : 11월~3월(05시~14시) / 4월~10월(04시~15시) ※
▶동엽령코스
칠연계곡의 물줄기를 따라서 안성탐방지원센터-동엽령으로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4.5km이고 소요시간 2시간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 완만한 길이라 초심자분들이나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전라북도와 경상남도를 넘어 다니던 옛 선인들이 걷던 길을 걸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혹시, 동엽령을 목적지로 하지 않고 향적봉이나 남덕유산으로 산행을 할 경우 산행시간을
잘 계산해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입산가능시간이 따로 있으니 참고 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입산가능 시간 : 11월~3월(05시~14시) / 4월~10월(04시~15시) ※
▶횡경재코스
송계사계곡을 따라서 송계삼거리까지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6.2km이고 소요시간 3시간으로 예상됩니다.
울창하게 우거진 소나무 숲과 계곡을 끼고 산행할 수 있는 매력적인 코스입니다.
코스 중간 지점까지는 완만한 오르막이나 송계삼거리까지는 다소 경사가 있는 코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산행에 숙련되어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송계계곡과 울창한 숲길을 걸을 수 있으며 백두대간 능선을 따라서 아름다운 경관을
보며 산행할 수 있는 곳이라 덕유산의 정취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이 코스로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입산가능시간이 따로 있으니 참고 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입산가능 시간 : 11월~3월(05시~11시) / 4월~10월(04시~12시) ※
▶종주코스
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 경남 함양군에 있는 영각탐방지원센터까지 덕유산을 종주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편도 거리 26.9km이고 예상 소요시간은 14시간인 만큼 숙련된 분들이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코스는 아무래도 거리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당일 종주보다는
향적봉대피소나 삿갓재대피소를 사전에 예약하여 여유 있는 산행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백련사까지는 경사가 완만해 어린이, 노약자, 가족단위 탐방객이 부담 없이 탐방할 수 있는 쉬운 코스이고,
남덕유산 정상에서 1km 하단 구간은 내리막에 경사도가 큰 철재계단과 목재계단을 지나게 되는데
겨울철 산행 시 자주 결빙되는 구간이고 다른 탐방로에 비해 폭이 좁아 유의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남덕유 정상에서 1km를 내려오게 되면 다목적표지판 덕유 01-49 지점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 구간부터 다목적표지판 덕유 01-51 지점까지는 31.7%의 경사도를 가지고 있어 산행 시 유의해야 합니다.
등산 전 개인 체력이나 컨디션 확인, 철저한 산행계획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입산가능 시간 : 11월~3월(05시~14시) / 4월~10월(04시~15시)
▶치목코스
치목마을에서 출발해 송대를 지나서 안국사로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편도 3.7km이며 소요시간 2시간 예상됩니다.
편백나무 향과 함께 가을철 단풍을 즐길 수 있어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치목-송대 구간은 약간의 경사가 있어서 체력분배가 필요하나
대부분은 평탄한 흙길을 밝으며 산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디만 길이 좁은 곳이 군데군데 있으니 주위를 잘 살피며 산행하셔야 합니다 :-)
입산가능 시간 : 11월~3월(05시~14시) / 4월~10월(04시~15시)
▶신풍령코스
신풍령에서 횡경재까지 탐방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편도거리 7.8km이며 시간은 4시간 정도 예상됩니다.
등산로가 매우 가파른 편이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 후 방문하셔야 하는 곳입니다.
자연 그대로를 담고 있어 아름다운 이 코스는 덕유산의 대표 코스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여러 개의 산봉우리를 넘어야 해서 장거리 산행을 할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한 매우 어려운 코스입니다.
초입부는 완만한 경사로 시작되나 이후 갈미봉까지 구간은 경사가 꽤 있고
대부분이 흙길이라 미끄러지지 않게 주의해서 산행하셔야 합니다.
대봉에서 지봉구간 또한 짧긴 하나 가파르고 위험한 편이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코스를 가시는 분들은 여분의 옷과 비상식량을 꼭 챙겨 산행을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입산가능 시간 : 11월~3월(05시~11시) / 4월~10월(04시~12시)
▶구천동 어사길 코스
덕유대자연학습장에서 안심대까지 계곡을 따라서 산행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편도 거리 3.3km이고, 소요시간 1시간 40분 예상됩니다.
구천동 어사길 코스는 저지대의 완만한 코스로 이루어져 있는 곳이기 때문에
온 가족, 남녀노소 상관없이 방문하시기 좋은 곳입니다.
지친 마음을 달래줄 소원성취의 문, 무병장수 길 등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건강 코스길이
마련되어 있어 힐링하러 가기에도 좋은 곳이라 생각이 되네요!
입산가능 시간 : 11월 ~ 3월(05시~14시) / 4월 ~ 10월(04시~15시)
▼ 강원도 대표 산 코스 총정리 확인하기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제] 여행지 추천ㅣ가볼 만한 곳ㅣ숨겨진 명소ㅣTOP 7ㅣ맛집 (0) | 2024.04.03 |
---|---|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ㅣ코스 총정리ㅣ등산인 필독 (0) | 2024.04.02 |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내장산 등산코스 추천ㅣ코스 총정리ㅣ등산인 필독 (0) | 2024.04.02 |
[목포] 여행지 추천ㅣ숨겨진 명소ㅣ가볼 만한 곳ㅣ맛집ㅣTOP 5 (1) | 2024.03.26 |
[전주] 여행지 추천ㅣ숨겨진 명소ㅣ가볼 만한 곳ㅣ맛집ㅣTOP 5 (1) | 2024.03.26 |